안녕하세요. 네프랩입니다.
카드결제 후 승인 취소를 진행하심에 잘 하시고 계시나, 간혹 문의를 하시는 경우가 있어 공지 드립니다.

매장에서 이용 중인 단말기(포스, 키오스크, 배달단말기, 블루투스단말기)는 취소가 비교적 간편합니다.
단, 당일 매출 건이냐, 1~2일 내 매출 건이냐, 3일 이후 매출 건이냐가 사실 중요하고, 더 중요한 것은 카드 결제한 단말기(기기)에서 동일카드로 결제(승인)취소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매장 내 카드결제기가 2대 이상 있는 경우, 결제한 단말기와 취소한 단말기가 같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취소가 가능하게 하려면 별도 신청서를 작성, 제출해 주시면 진행해 드립니다.
대부분 9개 신용카드사는 수수료를 제외한 매출액을 대표자님 통장으로 자동 입금을 해 주고 있습니다.
카드사별로 3일 이내, 2일 이내 등 결제일 및 시간에 따라, 또한 공휴일, 주말 등 휴일 일정에 따라 1~2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카드사들은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해주고 있습니다.
내 매장에서 사용 중인 단말기로 D+1일, 즉 결제일로 하루 지난 결제(승인)건은 비교적 잘 처리되지만, D+2일 결제일로 2일이상 지난 결제건을 취소하는 방법부터가 많이 예민해 지니 잘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일, D+1일 내 취소]
포스, 키오스크, 유선카드단말기, 휴대용단말기 : POS 프로그램이나, 기타 관리 프로그램, 단말기에서 직접 조회를 결제건을 일자, 시간 또는 승인번호로 조회하여 매출내역을 찾아 결제취소 또는 영수증 취소 등 취소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는 결제대금이 대표자님 통장에 입금 전이라면 결제(승인)취소가 쉽습니다.
당사 VAN 사이트 내에서도 정상 결제승인, 정상 취소승인을 확인요청 하시면 조회 가능합니다.
직접 조회하시고자 하시면, 앞선 게시물의 "매출자료, 카드 승인내역 조회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2일 이후 취소]
대부분 이 경우는 특정 고객님께서 경비처리를 위해 기존 결제건을 취소하고, 다른 카드로 결제를 요청하는 경우가 제법 많습니다.
이 경우는 결제(승인) 취소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유는 먼저, 기 결제(승인)된 대금이 입금 여부, 또는 카드사 시스템에서 입금 직전상태로 넘어가 취소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드 결제 취소 건으로 당 VAN사로 전화하셔서 해 달라고 하시는데, 결론은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카드단말기의 명의는 대표자님이고, 매출 대금의 권한 역시 대표자님으로 인해 당사가 개입할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이 경우 고객의 요청에 의해 꼭 취소를 하셔야 한다면, 결제(승인)된 카드의 '승인번호'를 꼭 조회하신 후, 카드사로 전화하여 대표자(또는 대표자 권한의 책임자)가 직접 취소를 하셔야 합니다.
이때, 콜센터는 무조건 '승인번호'를 요구합니다. 날짜, 시간이 아무리 명확해도 '승인번호'를 요구합니다.
콜센터는 대금이 입금 전인지, 입금완료인지, 입금 대기인지 파악한 후, 결제(승인) 취소를 진행해 주거나, 콜센터도 결제(승인) 취소가 안되면, 다음 입금 예정 대금에서 상계된 후 입금을 해 주겠다는 등의 상세한 설명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만약, 카드사와 통화없이 대표자님께서 포스나 키오스크, 단말기 등에서 찾아 직접 결제 취소하고 취소 영수증이 출력되었어도 프로그램상 취소 영수증만 나오는 것이고, 실제 취소가 되었는지 알려면 "매출자료, 카드 승인내역 조회 방법" 으로 재확인하셔야 합니다.
[결론]
D+1일 이내 결제된 카드 매출대금이 카드사에서 입금되기 전과 후, 체크한 후 결제(승인) 취소 처리.
D+2일 이후 건은 '승인번호'를 조회, 메모한 후, 해당 카드사로 전화하여 처리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
카드 결제(승인) 취소는 VAN사는 대행 불가
이렇게 금융 프로세스 상 복잡하고, 바쁜데 카드사로 전화 붙들고 하는 것도 불편하기에 내공 높으신 대표자님들께서는 환불해 주시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매출 대금이 입금 완료된 후 결제(승인) 취소를 몇 번 경험해 보시면, 어떤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지 곧 경험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